가나안 정복과 사사 시대의 악순환
민수기,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
약속의 땅의 비밀, 진정한 사사는 누구인가?
이 책은 그리스도 중심으로 성경의 흐름을 발견하는 연대기 성경 공부《가스펠 프로젝트》시리즈의 세 번째 책이다. 가나안 정복과 그 땅에 정착해서 살아가는 사사 시대의 성경 이야기를 통해 약속을 지키시는 신실하신 하나님, 끊임없이 배반하는 백성을 건지시는 구원의 하나님, 모든 과정과 사람들, 주변 환경을 다스리시는 통치자 하나님을 만나게 된다. 번번이 죄의 악순환에 빠지는 우리의 모습을 반추하며 예수 그리스도를 묵상할 수 있다.
약속의 땅을 정탐한 이스라엘 백성은 그 땅의 거대한 사람들을 보고는 자신들을 메뚜기와 같다고 여겼다.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지 않은 그들은 광야에서 40년을 떠돌며 불평을 일삼았다. 오직 여호수아와 갈렙만이 새로운 세대를 이끌고 약속의 땅에 들어갈 수 있었다. 하나님은 약속의 땅을 정복하는 동안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 싸우셨다. 그렇지만 이스라엘 백성은 번번이 하나님을 잊고 우상을 섬기는 죄를 범했다. 고통에 빠진 그들이 하나님을 찾고 부르짖으면 하나님은 사사를 세워 그들을 구해 주셨다. 이스라엘 백성은 사사 시대 내내 ‘죄-고통-회개-구원-평화’로 이어지는 죄의 악순환을 반복했고 하나님은 이 모든 과정을 다스리시며 끊임없이 그들을 용서하셨다.
성경을 스스로 읽고 메시지를 깨닫기 시작하는 초등학생에게
성경이 기록된 목적, 예수 그리스도에 초점을 맞추어 성경을 가르치십시오!
Reviews
There are no reviews yet.